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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구시는 4월 17일부터 보행자 안전을 위해 ‘대구 안전속도 5030’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. ‘대구 안전속도 5030’ 은 일반 도로는 50km/h로 주택가 등 이면 도로는 30km/h로 대부분 도심지 도로의 제한속도가 시속 50km 이하로 조정돼 시행하는 정책입니다. 예외적으로는 신천대로와 테크노대로 등 자동차전용도로는 80km/h로 또 비슬로 등 도심외곽도로는 70~60km/h, 달구벌대로와 앞산순환로, 신천동로 등 일부 주요 간선도로는 60km/h로 이동성을 고려해 시속 50km/h 이상이 허용됩니다. 지난해 관내 교통사고 사망자는 103명으로 이는 전년도 97명보다 6명이 늘어났다고 합니다. 차량 속도를 10km/h만 줄여도 사망자(중상 가능성)는 92.6%에서 72.7%로 약 20%나 크게 낮아진다고 합니다. 또, 한국교통안전에서는 국내 68개 지역 안전속도 5030 시범운영 효과로 사망자 수가 63.6%로 감소했고, 전체 교통사고 건수도 13.3% 감소했다고 합니다. 또한 통행 시간도 별로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. 한편 이날부터 제한속도를 지키지 않으면 초과 속도에 따라 벌금과 벌점이 부과됩니다. 시에서는 시민들의 내비게이션 업데이트와 제한속도 준수 등 안전운전에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바라고, 대구시가 ‘생명이 존중되는 도시, 안전한 도시’로 나아가길 기대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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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구시는 4월 17일부터 보행자 안전을 위해 ‘대구 안전속도 5030’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. ‘대구 안전속도 5030’ 은 일반 도로는 50km/h로 주택가 등 이면 도로는 30km/h로 대부분 도심지 도로의 제한속도가 시속 50km 이하로 조정돼 시행하는 정책입니다. 예외적으로는 신천대로와 테크노대로 등 자동차전용도로는 80km/h로 또 비슬로 등 도심외곽도로는 70~60km/h, 달구벌대로와 앞산순환로, 신천동로 등 일부 주요 간선도로는 60km/h로 이동성을 고려해 시속 50km/h 이상이 허용됩니다. 지난해 관내 교통사고 사망자는 103명으로 이는 전년도 97명보다 6명이 늘어났다고 합니다. 차량 속도를 10km/h만 줄여도 사망자(중상 가능성)는 92.6%에서 72.7%로 약 20%나 크게 낮아진다고 합니다. 또, 한국교통안전에서는 국내 68개 지역 안전속도 5030 시범운영 효과로 사망자 수가 63.6%로 감소했고, 전체 교통사고 건수도 13.3% 감소했다고 합니다. 또한 통행 시간도 별로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. 한편 이날부터 제한속도를 지키지 않으면 초과 속도에 따라 벌금과 벌점이 부과됩니다. 시에서는 시민들의 내비게이션 업데이트와 제한속도 준수 등 안전운전에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바라고, 대구시가 ‘생명이 존중되는 도시, 안전한 도시’로 나아가길 기대했습니다.